KakaoTalk_20201118_101229845_01.jpg

프로젝트 추진 배경

상품은 좋은데 온라인을 못해서 판매의 어려움이 있는 농가를 발굴하는 ‘쑥쑥마켓‘과 보육원 퇴소 청소년의 경제적 자립을 돕는 ‘와로샐러드‘가 만났습니다. 

‘지역 특산물로 샐러드를 만들면 농가에 큰 도움이 되지 않을까?’ 이 한 가지의 생각으로 두 예비사회적기업이 만났습니다.

두 기업이 주목하고 공감한 문제농가의 소득 감소입니다. 해 마다 농업 소득은 감소하고 있지만, 농영경영비는 점점 증가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원인을 분석해본 결과 여러 단계를 거쳐가는 복잡한 유통 구조에 있었습니다. 따라서, 안전한 먹거리에 대한 소비자의 욕구가 증가하고 있으며, 농가 소득 증가의 방안으로 농산물 직거래가 하나의 해결 방법으로 떠오르고 있습니다.

그래서, 직접 농가를 발굴하며 지역의 특산물을 활용한 샐러드 제품 개발 및 판매를 함으로서 농가의 소득을 올려주고 고객에게는 안전한 먹거리를 제공하는 것을 목표로 이번 프로젝트를 진행하게 되었습니다. 

 

KakaoTalk_20201208_183759948.png

프로젝트 진행 과정

기획 단계에서는 두 기업이 모두 참여하였으며, 세부적인 프로젝트 진행을 할 때는 각 기업의 역량에 맞게 역할을 나누어 진행하였습니다. 지역 선정과 농가 발굴, 특산물 조사는 ‘쑥쑥마켓’이 진행하였으며, 특산물을 활용한 샐러드 개발은 ‘와로샐러드’에서 진행하였습니다.

와디즈에서 진행한 크라우드펀딩은 두 기업 모두가 모든 일을 도모했습니다. 세부적으로 프로젝트는 총 8단계로 구분하여 진행하였습니다.  

-1단계 : 군산 농, 특산물 지역 자원 조사

-2단계 : 농가 발굴 및 공급처 확보

-3단계 : 샐러드 상품 기획 및 샘플 개발

-4단계 : 샘플 테스트 진행 (시식회 대상 : SK E&S 임직원)

-5단계 : 피드백을 바탕으로 상품 수정

-6단계 : 샐러드 상품 개발 완료

-7단계 : 와디즈 크라우드펀딩 준비 및 오픈, 배송 

-8단계 : 쑥쑥마켓 샐러드 상품 입점 및 판매 

 

협업 형태 및 시너지 효과

온라인 판매를 어려워하는 농가를 발굴하고, 함께 신제품을 개발하여 온라인으로 판매하는 ‘쑥쑥마켓’ 덕분에 군산 지역의 농가 발굴과 온라인 판매를 손 쉽게 진행할 수 있었고, 샐러드를 제조하고 판매하기 위한 시설을 갖추고 있는 ‘와로샐러드’ 덕분에 샐러드 메뉴 기획부터 개발, 제조까지 손 쉽게 진행할 수 있었습니다. 

각기 다른 역량을 갖고 있는 두 기업이 만나 부족한 부분을 채워주었고, 서로의 역량을 발휘할 수 있는 프로잭트를 진행할 수 있었습니다.  이런 것이 진정한 시너지라는 것을 느끼게 되었습니다. 

 

프로젝트 진행 결과 및 성과

KakaoTalk_20201208_184056451_01.jpg

군산의 특산물인 울외짱아찌와 흰찰쌀보리, 열무를 활용한 샐러드 2종을 개발하였고, 와디즈 크라우드펀딩을 진행하였습니다. 최종 1,108,740원 (221%) 펀딩 금액을 모금할 수 있었습니다. 또한 펀딩 종료 후, 쑥쑥마켓 자사 홈페이지를 통한 온라인 판매와 와로샐러드 매장을 통한 오프라인 판매를 지속적으로 이어나갈 예정입니다. 

 

프로젝트 지속 추진 의지

KakaoTalk_20201208_180722440.jpg

KakaoTalk_20201208_180722440_01.jpg

이번 콜라보 프로젝트를 통해 시작한 군산 로컬 샐러드였지만, 군산 지역 외에도 다양한 지역의 특산물을 활용한 로컬 샐러드를 개발해 판매한다면, ‘쑥쑥마켓’은 온라인 판매를 어려워하는 농가 발굴을 지속적으로 할 수 있으며, ‘와로샐러드’는 다양한 샐러드 메뉴 개발을 지속적으로 할 수 있는 이점이 존재합니다. 

앞으로도 다양한 지역의 특산물을 활용한 맛있는 샐러드 제품으로 찾아뵙고 싶습니다. 

 

▼ 본 콜라보 프로젝트는 [CP-01]입니다. 투표 시 이 번호를 꼭 기억해주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