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달장애인이 보호자 없이도 여가 시간을 의미있게 사용하기 위한 사회적 환경 조성을 구축하는, 발달장애인 문화예술 친구공동체 아트기버 사회적협동조합과 지역아동센터 아이들의 그림으로 패션상품을 제작하는 (주)마리트가  만났습니다.

  아트기버는 발달장애인에게 더 넓은 사회를 경험을 주고자 지역 커뮤니티 친구 공동체를 형성해주며, 문화예술 치료교육의 결과물로 사회 참여를 시킵니다.
이번 프로젝트를 통해 마리트와 함께  21살 발달장애인의 그림을 넣은 후드집업을 제작합니다.  이를 통해 발달장애인의 그림으로 제품을 만들어 대상 발달장애인의 사회참여를 통한 자존감 향상 및 가족에게 즐거움을 주고자 합니다.

 

• 프로젝트 진행 과정

  아트기버에서 발달장애인의 특성을 보여줄 수 있는 그림을 그린 대상자를 선정하여  그림을 선정하고, 후드집업 디자인 상세와 원하는 스타일 싸이즈 등 제작요청을 하였습니다.  마리트에서 디자인 수정작업과 공장, 업체 등을 선정 및 작업 주문을 넣어 후드집업 시제품이 나왔습니다. 

   * 선정된 그림은 부모님과 대화하는 본인을 그린 그림입니다. 발달장애인과 그림을 그릴 시 몇몇의 발달장애인이 말하는 장면을 입에서 선이 나가는 것으로 그리는 것을 보며, 이 그림을 대표 그림으로 선정하게 되었습니다. *

1단계 : 21살 (남) 강** 군의 ‘부모님과 대화하는 나’의 그림을 선정 및 제작에 필요한 상세 내용 제작 요청

2단계 : 마리트의 공장, 자수 등 업체 선택 및 제작 주문

3단계 : 시제품 완성 및 수정 사항 살피기

 

협업 형태 및 시너지 효과

  지역아동센터 아동의 그림으로 후드티와 맨투맨 티셔츠 작업을 진행한 마리트의 제작 노하우로 발달장애인 강**군의 그림이 들어간 후드집업이 완성되었습니다.  아트기버는  후드집업이라는 제품 제작 경험을 통해,  향후 발달장애인의 그림으로 만들어질 제품 제작을 위한 제조 사업 중 디자인 및 상세주문요청 경험을 얻게 되었습니다. 

 

• 프로젝트 진행 결과 및 성과

  발달장애인 그림이 들어간 후드집업 시제품이 완성되고, 발달장애인이 사회 활동에 참여하게 되었습니다. 또한 친구들과 함께 후드집업을 입어봄으로 유대관계와 자존감이 향상하였습니다.  
  현재는 시제품 후드집업의 업그레이드를 위한 여러 사람의 착용, 대형업체 제품과 비교 등 후반작업을 통해 질 좋은 패션상품이 제작될 것입니다. 아트기버 사회적협동조합 (주)마리트의 소셜미션에 동감하는 많은 사람에게 재구매 의사가 확실한 제품이 나오길 기대합니다.

  이 기간 동안 아트기버와 마리트는 발달장애인의 사회참여를 위한 제6회 어울림합창단 정기연주회의 의상 작업도 함께 하였습니다.  
1. 연미복 제작 2. 발달장애인 그림이 들어간 넥타이 헹거치프 세트 2종 제작 3. 연미복의 보타이와 복대에  발달장애인 그림 자수 넣기

 

*** 아래 영상을 보시며 발달장애인의 사회 활동에 좋아요와 구독, 댓글로 함께 응원해주세요. 그리고 연주를 위해 제작 착용한 연미복과 대여로 입게된 (주)마리트의 맨투맨 티셔츠도 관심있게 봐주세요.***

 

▼ 본 콜라보 프로젝트는 [CP-09]입니다. 투표 시 이 번호를 꼭 기억해주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