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프로젝트 추진 배경

 해남 (주)우리들놀꽃, 진도 구름숲아토리(주), 목포 (주)마술여행은 3개기업은 전남 사회적기업가 육성사업 9기 창업팀으로  후속 지원사업 워크샵 시간을 통해 같은 팀이 되었고 의기투합하여 콜라보프로젝트에 함께 도전하기로 하였습니다.

전남지역의 사회적경제기업들과 로컬지역주민들과의 교류와 소통의 기회와 공간이 부족하고, 사회적경제기업들간의 정보교류 및 소통할 수 있는 기회 역시 많이 부족하다고 느끼고 있었습니다.

이에 콜라보프로젝트 공모사업을 통하여 전남 사회적경제기업들의 생산제품, 로컬푸드 판매 및 문화, 공연, 교육 체험프로그램을 통하여 로컬기업 및 주민들과 사회적경제기업들이 교류 할수 있는 로컬마켓플레이스를 만들고자 뜻을 모으게 되었습니다.

사회적경제 가치를 추구하는 기업들과 지역주민들이 함께 하는 로컬마켓 플레이스 운영프로젝트로서 전남 사회적경제기업들의 축제형 상생한마당을 조성하고 향후 지속 가능성을 찾아 보자는 티져프로젝트로 공모에 신청하게 되었습니다.

♣ 프로젝트 진행 과정

   

2020년 10월 24일 진도군 운림예술촌에서 열린 전남소셜페스타 2020은 프로젝트 기획단계부터 참여기업모집, 그리고 행사성료까지 한달에 4회이상 공동참여기업(우리들놀꽃 대표서영진, 마술여행 대표김영재, 구름숲아토리 대표허건)이 직접 만나서 회의를 하며 추진하였습니다.

사회적 가치를 추구하는 육성사업 출신기업들과 로컬기업과 주민들이 함께 하는 축제형 로컬마켓플레이스에 걸맞게 진도군(군수 이동진)과 전남사회적기업지원기관인 (사)상생나무 (대표 박종두)의 후원기관으로 협력하는 프로젝트로 함께 하였습니다.

진행과정중 코로나19의 2.5단계 격상으로 행사를 비대면과 대면에 대한 고민 등 어려움도 많았지만 청정지역 남도의 장점을 살리면서 무엇보다 사회적기업과 로컬기업의 소통과 교류를 중심으로하는 상생의 장을 목표로 하는 프로젝트이기에 100인 이하로 인원수 제한, 방역 수칙을 준수하고 철저한 대비책을 세우는 방향으로 계획을 구체화하며 강행하게 되었습니다.

2018~2020년도 사회적기업 육성사업 참여기업과 진도지역의 청년기업, 영농기업등 22개 참여기업들이 함께  참여한 문화축제형 프리마켓과 로컬네트워크 플랫폼 구축으로 행사의 방향과 프로그램을 기획하여 진행하였습니다.

– 1단계 : 전남 소셜페스타2020 프로젝트기획
            (후원기관모집, 장소섭외, 참가기업신청모집, 접수, 프로그램구성등)

– 2단계 : 참가기업모집을 위한 사업설명회 비대면 진행

– 3단계 : 코로나19 2.5단계 격상으로 인한 일정 변경에 따른 비상대책 회의
           (운영방안, 홍보, 행사일, 장소등 변경)

– 4단계 : 행사의 추진 및 진행사항등  멘토 컨설팅

– 5단계 : 전남소셜페스타2020 d-day 30 세부사업계획 논의 및 업무 분담

– 6단계 : 참가기업 신청접수 후 권역별 간담회 진행
           (서부권역 8개기업참여, 동부권역 3개기업참여 간담회 진행)

– 7단계 : 전남소셜페스타2020 상세프로그램 세부운영 및 시설장비 계획 논의
           (공연프로그램 / 홍보,판매 부스 참여기업 /사회적경제 기부 경매 이벤트 /
            포토존운영/ ‘스냅사진 공모전’/소셜페스타 네트워킹 <기업성장 꿈편지쓰기 >/
           사회적경제 체험행사 부스 실시간 온라인방송 등)

– 8단계 : 진도 운림예술촌 행사장 최종준비 사항 체크 및 점검

– 9단계 : D-Day 10/24 전남소셜페스타2020 행사 진행
             (13:00~17:00 소셜페스타 플리마켓운영/17:00~19:00 소셜페스타 네트워킹)

-10단계 : 11/9 소셜페스타 후속프로그램  [전남소셜페스타2020 다시보기] 진행
장소:목포 마술여행 공연장 

             (소셜페스타 참여기업이 다시모여 영상, 사진을 공유하는 네트워크 모임 / 피드백 진행)
  

♣ 협업형태 및 시너지 효과

 

   

” 같이 만드는 내일,  가치 만드는 내 일 “ 

전남소셜페스타 2020의 행사 주제와 슬로건을 정하고  협업과 배려를 통한 지속가능성을 만들어가기 위해서 먼저 공동참여기업의 역할분담과 책임감을 중요하게 생각하였습니다.

해남 주식회사우리들놀꽃(대표 서영진)은  참가기업 신청접수 마감후 취합참가기업 모집 및 접수 취합/ 체험,판매부스운영 지원,

목포 마술여행주식회사(대표 김영재)는 행사 디자인 및 포스터제작/ 문화공연 운영지원/ 행사장 조성 및 세팅

진도 구름숲아토리주식회사(대표 허건)는 참가기업 권역별 간담회 및 행사, 지역로컬 참여기업모집 행사전체기획 및 운영지원

위와 같이 공동참여기업의 역할을 분담 및 협업하였고 전남소셜페스타는 지역로컬 기업들과 사회적경제 기업과의 만남과 교류의 장으로써 사회적경제활동 소개 및 홍보와 소통을 통하여 사회적기업에 대한 지역 친밀도 형성은 물론 홍보에도 노력하였습니다.

아울러 사회적경제기업들의 생산제품, 로컬푸드 판매 및 행사 등으로 지역주민과 사회적경제기업의 상생의 장으로  정보교류 및 시너지효과 증대와 지속가능한 네트워킹을 만들수 있는 기회가 되었으며 2018~2020년도 사회적기업 육성사업 참여기업이 함께하여 더 큰 의미가 있는 전남지역 사회적경제기업들이 함께하는  문화축제형 프리마켓과 로컬네트워크 플랫폼의 초석을 만드는 큰 효과가 있었습니다.

♣ 프로젝트 진행 결과 및 성과

전남 사회적기업가 육성사업 8기~10기 기업 중 구름숲아토리, 우리들놀꽃, 마술여행, 가치이룸, 산들바다애, 송림, 모모등 사회적기업들과 진도지역의 니트테이블, 진도농부, 진도끝밭, 미래드론, 진도만석표고버섯 등 총 22개기업이 참여 하였고, 진도군(군수 이동진), (사)상생나무(대표 박종두) 등 기관후원으로 첫번째 프로젝트가 진행되었습니다.

전남소셜페스타 2020에 참여 의미와 이해도를 높이기 위한 사업설명회 2회 진행과  참여한 22개 기업 대표들의 네트워킹 프로그램으로 각기업의 1년 후, 10년후 회사의 모습을 꿈꾸고 발표하고 공유하는 네트워킹프로그램 1회 진행, 그리고 전남소셜페스타2020 다시보기 1회 진행으로  지속성있는 참여에 대한 의미를 되새기며 문화축제형 프리마켓과 로컬네트워크 플랫폼 구축프로젝트를 성황리에 마무리 하였습니다.

코로나19 2.5단계 격상으로 행사시간축소, 행사참여 관광객 인원제한 (1시 ~ 5시 300명이내)이 있었지만  참여기업 릴레이 포스팅으로 기업들 간의 협업과 상호간의 협력, 사회적경제 가치를 추구하는 기업들과 지역로컬기업 및 주민이 함께 하는 로컬마켓플레이스 운영 프로젝트로 전남 사회적경제 기업들의 축제형 상생한마당의 시발점이 되는 소중한 시간이 되었습니다.

또한, 참여기업소개 리플렛 제작으로 기업간의 협업과 협력을 도모하였고, 참여기업이 후원하여 드론촬영등 협업으로 멋진 전남소셜페스타2020 홍보영상도 제작 할 수 있었습니다.

       

 

♣ 프로젝트 지속 추진의지

금번 전남소셜페스타 2020 프로젝트로사회적경제기업들간의 지속가능한 네트워크 구축을 위해 권역별(서남, 동부, 북부, 목포권) 운영진을 구성하여 차기 연속사업으로 지역선정하여 추진할 계획입니다. 

올해 사업의 실행으로 함께한 기업들의 참여의식과 협력의 좋은 생각들이 모여 전남지역 사회적경제기업의 상생 플랫폼으로 지속 운영하기로 뜻을 모아 2021년 사업에 대한 논의가 시작 되었습니다. 많은 응원 부탁드립니다.!!

 

▼ 본 콜라보 프로젝트는 [CP-06]입니다. 투표 시 이 번호를 꼭 기억해주세요! ▼